교육전공
교육목표
- 계속교육- 영어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배양
- 가.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내용과 방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활용한다.
- 나. 최신의 영어교수법 이론을 습득하고 그 활용에 능통하도록 한다.
- 다. 영어전공교과목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전문교육- 영어과 교사로서의 혁신적인 자기개발
- 가. 영어의 네 가지 기능을 고루 갖춘 유능한 교사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나. 영어학 이론을 교육활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다. 영문학의 제 영역을 학습하여 영미인의 사고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양성교육- 영어과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배양
- 가. 영어교육 및 영어학, 영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영어교사로서 기본적 자질을 갖추게 한다.
- 나.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사회로의 변화추세에 맞춰 영어과 교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다.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준 높은 영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교과목 개요
-
교과목은 전공 사정에 따라 추가/변경 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평가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
영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영어과 교수 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교재의 분석과 지도방법 등을 익힌다.
-
영어교과논리 및 논술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수사적 형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도를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한다.
-
제2언어습득론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이론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외국어 학습에 따른 사회 적·문화적 요인들을 고찰하여, 실제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영어학교육
영어의 음성,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 제이론에 관하여 고찰 연구한다.
-
영어발음지도교육
영어 음성, 음운구조를 습득하여 학생들의 발음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영미문학교육
영미문학 일반에 관한 이론을 개관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통한 영어교육에도 움이 되도록 한다.
-
영어문법 교육론
전통문법과 현대 언어이론에 입각해서 영어구문에 대한 제 문제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정확한 구문을 익히도록 한다.
-
영어 독해교육
영어와 한국어의 표현상의 차이를 알게 하고 영어문장을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기법을 습득시키며, 다양한 분야의 글을 많이 독해하고, 개별발표 및 분석 평가함으로써 영어를 한국어 읽듯이 자연스럽게 읽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영어교수학습이론
영어 교육의 새로운 교수법 이론을 습득토록 하고 효과적인 영어교육방법을 개발 연구하도록 한다.
-
고급 영어 작문
영어의 표현 방법을 익히고 비교적 작문영역을 넓히고 관용어 구사를 지도하며 문법을 위주로 어떤 어려운 문장도 쉽게 작문할 수 있도록 5형식 문법을 활용하여 영작문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
영미문화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와 사회, 사람들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어 사용국가와 우리나라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
고급 영어 회화
영어구사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로 질의, 답변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중급영어독해교재연구및지도법
영어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중급영어작문교육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글을 영어로 작문 및 지도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