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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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 전공필수
장애학생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특수교육학 전반적인 영역의 의의와 목적, 내용, 방법 및 원리 등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사로서의 교육 실천을 준비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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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 전공필수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정신지체의 특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정신지체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그에 따른 교육 방법 및 최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정신지체 교육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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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전공필수
시각장애의 정의, 원인, 판별 및 특성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룬다. 또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 공통교육과정의 교과목별 시각장애학생의 교수 적합화 전략과 시각장애관련 확대중핵교육과정의 영역별 지도법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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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 전공필수
청각장애의 특성과 교육에 대해 다루는 학문영역으로, 이 교과에서는 청각장애의 정의와 특성, 청력평가 및 해석방법을 익히고, 재활 및 보조장치, 언어 및 의사소통방법,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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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전공필수
지체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지체장애와 관련한 다양한 교수 이론과 최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과 전략 등의 전반적인 개관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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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전공필수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에도 불구하고 읽기, 쓰기, 수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지칭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장애 학생을 만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 학생의 특징, 선별 및 판별 방법에 대한 최신 이론과 방법을 배운다. 특히 학습장애 학생들이 주로 어려움을 겪는 읽기, 쓰기, 수학, 사회성, 전환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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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전공필수
정서·행동장애와 관련된 이론(정서·행동장애의 개념, 유형, 중재 등)을 고찰하고 이를 교육실제와 관련시켜 논의함으로써 정서·행동장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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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실습 (PRACTICE IN SIGN LANGUAGE) – 전공선택
청각장애학생의 주요 의사소통 수단의 하나인 수화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수화를 익힘으로써 청각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과 교수-학습 능력을 배양하여 청각장애교육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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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 전공선택
이 교과는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로서의 장애인복지와 특수교육을 포함한 장애인에 관련된 일체의 지원활동으로서의 장애인복지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이념, 국내외 장애인복지 정책과 제도, 서비스 전달 체계 및 장애유형별 서비스제공 방법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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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교육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전공선택
장애영유아의 특성 및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장애아 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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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전공선택
의사소통의 개념과 언어발달과정, 언어기관의 생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의사소통장애 유형별 특성, 평가 및 중재 방법, 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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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SPECIAL EDUCATION) – 전공선택
특수교육행정의 기본개념, 조직과 운영, 특히 장학행정의 이론과 실제, 인사행정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각국의 특수교육관계법령과 한국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바람직한 특수교육 행정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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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관찰지도 (OBSERV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전공선택
관찰과 관련된 이론(관찰의 정의, 절차, 유형, 타당도 및 신뢰도 등)을 고찰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장애아관찰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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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ENGINEERING) – 전공선택
컴퓨터를 비롯한 여러 가지 공학 기자재와 기술이 장애아들의 발달, 학습, 직업 및 일상생활의 향상을 위해 다양하게 개발, 활용되고 있다. 본 교과의 목적은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특수교육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과 선정의 원칙, 장애유형별 기자재와 응용 소프트웨어, 치료교육과 재활을 위한 공학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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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진단및평가 (EVALU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전공선택
장애아의 평가와 관련된 개념, 사정방법, 사정도구를 살펴보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장애아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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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교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Y FOR EXCEPTIONAL STUDENTS ) – 전공선택
초․중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봄과 동시에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 및 특성을 이해하여, 이 교육과정의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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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전공선택
행동의 개념(행동의 정의, 유형 등)을 고찰하고 교육현장이나 가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을 과학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수정기법들을 다룸으로써 장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관리능력을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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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LTH IMPAIRMENTS) - 전공선택
건강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 원인을 알아보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이해하며, 교육현장에서 지원해야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바른 인식태도를 바탕으로 실천적 지식을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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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가족지원 (SUPPORT FOR FAMILIE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전공선택
장애아동교육과 가족지원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학문영역이다. 이 과목에서는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의 역량강화, 가족사정,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또한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 및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바람직한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안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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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 전공선택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관련된 이론(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개념, 유형, 중재 등)을 고찰하고 이를 교육실제와 관련시켜 논의함으로써 자폐성장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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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자 및 보행실습 (PRACTICE IN BRAILLE AND O&M) - 전공선택
점자 및 보행지도는 시각장애학생들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확대중핵교육과정 영역이다. 이 과목에서는 안내 보행, 지팡이 보행 및 안내견 보행 등을 포함한 다양한 보행기법과 보행지도를 위한 교육 방법을 다룬다. 또한 한글점자 읽기와 쓰기 기술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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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의사소통지도 (INSTRUCTION IN COMMUNICATION SKILLS FOR EXCEPTIONAL CHILDREN) - 전공선택
장애아동의 의사소통장애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 유형별 검사 및 분석 능력과 지도방법을 익혀 특수교육교사의 현장 적용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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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심리 (PSYCHOLOGY OF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교수법 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특수아동의 다양한 형태의 행동 및 심리적인 특성들을 행동주의를 비롯한 심리학적인 이론들을 바탕으로 연구함으로써, 장애아동의 심리이해와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인 중재를 가능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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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전공선택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통해 통합된 사회생활에 필요한 교과지식과 삶의 방식을 터득 하도록 하며, 교육과정, 생활지도 및 진로 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통합과정을 학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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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중증장애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 전공선택
최근 중복·중증 장애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교과는 중복·중증 장애학생을 위한 적합한 교육의 기초가 되는 주요 이론, 연구 및 교수적 실제를 소개한다. 중복·중증 장애교육의 역사와 이념, 중복·중증 장애의 정의와 원인 및 특성, 기능 평가, 개별화교육계획, 의사소통 지도, 일상생활기술 지도 등에 대해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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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수학교육 (MATH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이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 기능을 익혀, 주변의 사물과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수-학습 이론과 방법에 초점을 둔다. 특히 특수아동이 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 개념과 기초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사물과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내용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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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에게 다양한 음악의 심미적 체험과 창의적인 음악 능력의 향상 및 풍부한 음악적 정서의 함양을 위해 초등학교 음악교과 지도에 필요한 가창, 기악, 창작, 감상 능력과 음악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참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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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국어교육 (KOREAN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이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국어 활동을 통한 사고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특수아동이 국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국어 활동을 즐기고 국어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즉, 특수아동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자기 주도적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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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들이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갖가지 미적 체험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 등을 미술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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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영어교육 (ENGLISH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영어과 교육과정 및 영어 교수법을 다룬다. 특히 장애유형별 영어과 교수적합화 전략을 다룸으로써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초등 특수교사의 영어 교수 능력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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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체육교육 (PHYSICAL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체육 교육의 목표, 원리, 내용 및 관련 교수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익혀 장애학생들의 신체 특성에 적합한 체육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실기 기능을 갖추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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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기능을 익혀 사회 현상에 대한 바른 인식을 기르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특히 특수아동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독립적인 기본 생활 능력과 습관을 기르고 생활 연령에 따른 풍부한 사회․문화적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민주 사회에서의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학습 이론 및 방법에 주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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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 이론과 방법에 중점을 둔다. 특히 특수아동이 생활 주변의 생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기본 개념을 이해하며 생물과 관련된 현상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교육방법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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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도덕교육 (MORAL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이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 이론 및 방법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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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실과교육 (PRACTICAL ARTS EDUC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전공선택
특수아동을 위한 실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교육과정 및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교재연구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힘으로써 초등 특수교사의 실과 교수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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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교과교육론 (THEORY OF SPECIAL EDUCATION) - 교과필수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 교과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장애학생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수 기술을 향상시켜 교사로서의 실질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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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RESEARCH OF EDUCATION TEXT AND TEACHING METHOD OF SPECIAL EDUCATION) – 교과필수
장애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수법과 효과적인 교육방법과 교수전략, 학습전략들을 살펴보고 연구 개발하도록 하여 특수교사로서의 실질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본 교과에서는 수업지도안 작성, 교수자료의 선정, 제작 및 교수법에 관한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특수교사로서의 교수 자질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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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IN SPECIAL EDUCATION) - 교과필수
특수교육학 일반, 각 장애 영역과 관련한 지식 탐구를 통해 객관성과 주관성을 논리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바탕으로 논술문을 작성함으로써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통합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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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인재양성을위한디자인개론(INTRODUCTION TO DESIGN) - 전공선택
인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브릿지 인재 양성을 위한 디자인의 이해를 위하여 교육·문화·복지의 기초이론과 그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인간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리적, 인지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교육·문화·복지적 인간 요소를 이해하여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더 나아가 브릿지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전시켜 디자인 기획의 과정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교육·문화·복지라는 통합디자이너로서의 디자인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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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프로그램현장적용PBL(FIELD APPLICATION OF BRIDGE PROGRAM) - 전공선택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문화-복지 결합 프로그램을 현장 요구에 따라 설계, 운영해보고, 그 효과를 분석, 개발된 프로그램에 피드백하는 일련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익히고 브릿지 전문가로서의 실천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임. 특히 본 교과목은 현장에서 PBL(Problem 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 집단별 Action Learning을 수행토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협동심 배양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현장 전문가와의 주기적인 만남을 통하여 인적 네트워크 형성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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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제세미나PBL(SEMINAR ON EDUCATION AND WELFARE ISSUES PBL) - 전공선택
교육과 복지현상 중에는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을 요하는 이슈들이 다수 존재한다. 예컨대, 교권침해에도 불구하고, 학생인권조례를 찬성해야 하는가, 무상급식과 무상보육은 재정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져야 하는가, 공립학교에서 종교의 자유는 어느 범위까지 인정해야 하는가? 본 강좌에서는 교육 및 복지관련 이슈들을 살펴보고, 문제의 원인 진단, 정책적 해결방안을 PBL 학습방식으로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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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기와교육(MOTIVATION AND EDUCATION) - 전공선택
학습동기와 교육은 학습자를 이해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측면인 학습동기에 대한 주요 이론을 다루는 강좌로서 학습동기를 바라보는 서로 다른 관점을 통해 학습과정에서 동기를 일으키고 유지하는 여러 요소들과 기제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수업방식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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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 전공선택
평생교육기관의 핵심적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전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우리 주변에 산재하는 다양한 평생교육기관들의 실태 및 특징을 살펴보고, 둘째,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을 학교의 교육과정과 대비하여 이해함으로써 그 특징과 방향성을 구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셋째, 평생교육기관의 특수성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단계적 절차 및 중요 전략들을 검토, 연습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검토하고 실제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