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22276

2025년 8월 졸업예정자 석ㆍ박사학위 신청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

분류
논문(논문면제)
작성일
2025.05.06
수정일
2025.05.14
작성자
대학원관리자(전체)
조회수
630



20258월 졸업예정자 석ㆍ박사학위 신청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


 

 

안내 사항 미숙지로 인하여 논문 심사 결과 제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붙임 파일을 모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논문심사 기간



석사2025. 05. 07.() ~ 2025. 05. 30.()

박사2025. 05. 07.() ~ 2025. 06. 27.()

논문 심사결과표의 일시는 반드시 해당 학위별 심사 기간 내만 인정

 


 

 

2. 합격논문 및 서류 제출기간 (기한엄수)



- 석사: 2025. 06. 02.() ~ 2025. 06. 09.()

- 박사: 2025. 06. 30.() ~ 2025. 07. 07.()

* 졸업사정 일정과 관련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한 엄수



 

3. 논문심사는 심사위원장의 책임하에 편리한 장소에서 진행한다.

 

4. 논문심사는 석사과정 3, 박사과정 3회 이상 실시하며, 그중 1회는 반드시 학과 또는 공개 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하여야 한다.

 

5. 심사위원은 교체할 수 없다. 다만, 심사위원이 질병, 출국의 사유로 논문심사를 진행할 수 없을 때는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은 대학원장이,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교체할 수 있다.

 

6. 논문심사는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전원,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4인 이상의 출석으로 진행하며, 심사위원 3분의 2이상(박사과정은 5분의 4 이상)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7. 최종 심사에서는 지적된 사항에 대한 수정ㆍ보완 등의 충실한 이행 여부, 학위논문으로서의 결함 유무를 판별하며, 심사 결과는 심사결과표에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판정한다.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사는 턴잇인(Turnitin)’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검사설정 및 기준 등은 학과의 특성에 맞추어 검사를 실시하며, 유사도율 20% 이상의 논문은 반드시 사유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최종 학위논문 심사 결과 제출 서류 (각 제출 서류별 유의 사항은 <붙임1>필독)

 

1. 학위 신청 논문 심사결과표 1.

2. 학위 신청 논문 심사요지서 1.

3. 학위 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

4. Turnitin(턴잇인)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 (유사도율20%이상은 사유서도 제출) 1.

5. 외부 심사위원 승낙서 (해당자) 1.

6. 박사학위 온라인조사 완료증(한국직업능력개발원1.

7. 심사위원 날인이 된 논문 3.

8. 박사 연구실적물 제출(논문 접수시 게재예정증명서 제출자에 한함) 1.

 


9. 제출 서류별 추가 안내 사항 ((붙임1) '석.박사학위 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필독)


10. 학위논문은 "학위논문 작성법"에 맞도록 작성해야 함각주 및 참고문헌은 해당 학과의 학회 기준에 맞추어 정리함.

 

11. 최종 심사 완료 후 논문 제목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도교수가 차세대종합정보시스템에서 대학원-> 자격시험->논문_교원 -> 심사결과요지서

    에서 논문 제목(국문/영문) 수정.


12. 학위기의 영문 이름은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입력한 영문 이름으로 표기되므로 미리 확인.

 

13. 학위논문 심사 개시일(2025.  05. 07.(수))부터는 심사료를 반환하지 않음.

 

14. 위의 내용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학사규정 및 관련 내규에 따름.



 

 

2025. 05.

 



조선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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