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졸업예정자 석ㆍ박사학위 신청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
* 안내 사항 미숙지로 인하여 논문 심사 결과 제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붙임 파일을 모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논문심사 기간
- 석사: 2025. 05. 07.(수) ~ 2025. 05. 30.(금) - 박사: 2025. 05. 07.(수) ~ 2025. 06. 27.(금) * 논문 심사결과표의 일시는 반드시 해당 학위별 심사 기간 내만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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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합격논문 및 서류 제출기간 (기한엄수)
- 석사: 2025. 06. 02.(월) ~ 2025. 06. 09.(월) - 박사: 2025. 06. 30.(월) ~ 2025. 07. 07.(월) * 졸업사정 일정과 관련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한 엄수 |
3. 논문심사는 심사위원장의 책임하에 편리한 장소에서 진행한다.
4. 논문심사는 석사과정 3회, 박사과정 3회 이상 실시하며, 그중 1회는 반드시 학과 또는 공개 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하여야 한다.
5. 심사위원은 교체할 수 없다. 다만, 심사위원이 질병, 출국의 사유로 논문심사를 진행할 수 없을 때는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은 대학원장이, 박사학위논문 심사위원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교체할 수 있다.
6. 논문심사는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전원,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 4인 이상의 출석으로 진행하며, 심사위원 3분의 2이상(박사과정은 5분의 4 이상)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7. 최종 심사에서는 지적된 사항에 대한 수정ㆍ보완 등의 충실한 이행 여부, 학위논문으로서의 결함 유무를 판별하며, 심사 결과는 심사결과표에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판정한다.
8. 학위논문 유사도 검사는 ‘턴잇인(Turnitin)’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검사설정 및 기준 등은 학과의 특성에 맞추어 검사를 실시하며, 유사도율 20% 이상의 논문은 반드시 사유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 최종 학위논문 심사 결과 제출 서류 (각 제출 서류별 유의 사항은 <붙임1>필독)
1. 학위 신청 논문 심사결과표 1부. 2. 학위 신청 논문 심사요지서 1부. 3. 학위 논문 온라인 제출확인서 1부. 4. Turnitin(턴잇인)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 (유사도율20%이상은 사유서도 제출) 1부. 5. 외부 심사위원 승낙서 (해당자) 1부. 6. 박사학위 온라인조사 완료증(한국직업능력개발원) 1부. 7. 심사위원 날인이 된 논문 3권. 8. 박사 연구실적물 제출(논문 접수시 게재예정증명서 제출자에 한함)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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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출 서류별 추가 안내 사항 ((붙임1) '석.박사학위 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필독)
10. 학위논문은 "학위논문 작성법"에 맞도록 작성해야 함. 단, 각주 및 참고문헌은 해당 학과의 학회 기준에 맞추어 정리함.
11. 최종 심사 완료 후 논문 제목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도교수가 차세대종합정보시스템에서 대학원-> 자격시험->논문_교원 -> 심사결과요지서
에서 논문 제목(국문/영문) 수정.
12. 학위기의 영문 이름은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입력한 영문 이름으로 표기되므로 미리 확인.
13. 학위논문 심사 개시일(2025. 05. 07.(수))부터는 심사료를 반환하지 않음.
14. 위의 내용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대학원 학칙, 학사규정 및 관련 내규에 따름.
2025. 05.
조선대학교 대학원